툴킷

커머닝 일지
소개 커먼즈필드 제주에서의 하루를 기록하는 일지로 커먼즈필드에서 하는 활동은 어쩌면 커머닝과정이다. 커머닝을 기록하기 위한 장치이자 활동이다. 기대 커머닝, 시민들의 활동을 기록한다.방명록처럼 시민들의 뜻과 활동을 볼 수있다. 팁 만나는 사람에게 참여유도재미있는 에피소드를 공유하고, 가시적으로 공개하고 공유 방법 커머닝 일지 안내문 & 일지 용지를 준비한다.잘 보이는 공간에 …
동양고전 낭송 모임 여는 법
개요 고전하는 시민들을 위한 ‘동양고전 낭송 모임 여는 법’을 소개합니다. 각자 다른 소리를 가졌는데도 리듬을 맞춰 하나의 목소리를 내면서 공통감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뜻을 잘 몰라도 낭송을 하다보면 자연스레 알게 됩니다.   방법 함께 읽을 동양고전을 고릅니다. ‘몸,앎,삶’이란 키워드에 관심이 있다면 아래 3권의 책을 추천합니다. 『동의보감』 : …
스마트폰으로 “작고 소중한 나만의” 영상기록 만들기
소개 누구나 영상으로 기록하고 싶은 순간과 일들이 있죠. 카메라가 없더라도 지금은 스마트폰만으로도 작고 소중한 나만의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대 스마트폰만으로 언제 어디서나 촬영과 편집을 할 수 있다.스스로 내가 원하는 영상스토리를 만들 수 있다.  팁 한 번에 다 마스터하기 보다는 게임하듯이 매일 조금씩 시도해본다. (편집법 …
소셜미디어 공동사용법
소개 커먼즈필드 제주 소셜미디어를 활용해서 소통하고,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보자. 기대 소셜미디어 활용법을 알 수 있다.공동운영관리가 가능하다. 팁 홍보의 목적이 크다면, 유료서비스 유용(살짝 저렴이 느낌)사전에 쓰임과 용도에 대해 논의 필요 방법 소셜미디어 채널의 목적과 쓰임을 정합니다. 예시)카톡 채널 : 상시 문의 대응 페이스북, …
서로 인터뷰하기
소개 서로를 알고 싶고, 협력지점을 찾기 위해선 대화를 해야죠. 대화를 쉽게 하는 방식은 서로 인터뷰를 제안하고 해보는 것입니다. 기대 서로를 알아가고 협력할 수 있다. 신뢰, 지지를 공유할 수 있다. 느슨한 연대가 가능하다. 팁 자주 보고, 짧게라도 대화를 사전에 몇 번 나눠보시길현장에 방문하고 충분히 현장을 경험하길 …
뒷 이야기 (애프터 테이블) 만들기
소개 모임 활동이나 강연을 들은 후 새로 알게된 사실, 혹은 이에 대해 느끼는 생각이나 내용에 대한 감상, 떠오르는 질문 등을 자연스럽게 나누는 자리입니다. 방법 한 명의 퍼실리테이터면 충분합니다. step1. 공지하기  퍼실리테이터는 모임 활동이나 강연이 끝나서 마지막 인사를 할때 “잠시 10분 후에 ‘뒷 이야기’ 자리가 OOO에서 …
커뮤니티 일지 쓰기
정의 ‘커뮤니티 일지’는 공동체가 함께 작성하여 남기는 기록 공간입니다. 하루 하루 있었던 일, 이야기, 보고 느낀 것, 떠오른 생각을 적어서 공유하는 곳이죠. 동아리 공간에 있는 ‘날적이’나 게스트하우스의 ‘방명록’과 비슷합니다.  좋은 점 다양한 목소리로 커뮤니티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요. 커뮤니티의 기록을 자연스럽게 남길 수 있어요. 함께 관심갖고 고민해볼 …
길고양이 보금자리
소개 배고픈 냥이들에게 맛있는 밥을! 추운 냥이들에게 따뜻한 집을!냥이를 좋아하는 어린이들이 모여서 ‘길고양이 보금자리’를 만들어요! 기대 우리친구 고양이들이 행복하길! 방법 고양이집 만들기동아리 공간에 모여서 재활용품(종이상자, 스티로폼, 헌옷)으로 고양이집과 자연재료(나뭇가지, 양모, 헌옷)로 고양이 장난감을 만듭니다.우리 구역에 고양이 집을 놓습니다.길고양이가 나타나면회원을 모집해서 모입니다.길고양이 이름을 짓습니다.길고양이 수첩을 만듭니다. …
김시종 읽기
소개 우선 김시종의 삶을 살펴봅니다. 김시종 시인이 해방, 4.3사건 등을 통과하면서 어떤 생각을 하고, 또 어떤 운동을 했는지를 알아봅니다. 기대 지금-여기 제주도가 역사적으로 어떤 사건의 현장인지를 압니다.제주 시민으로서 더 생생하게 ‘제주 역사’를 실감합니다. 팁 김시종의 자서전, 김시종의 시, 김시종에 대한 비평문을 읽습니다. 이를 통해서 ‘김시종의 …
간식 정거장
소개 왜 아이들이 간식을 먹으며 머물고 쉴 공간은 ‘편의점’밖에 없을까요? 어린이집, 유치원에서는 간식을 주지만 초등학생이 되면 ‘간식의 선택권’이 줄어드는 현실. ‘간식 정거장’은 편의점 인스턴트 음식이 아닌 ‘안전한 먹거리’를 아이들이 경험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아이들이 편하게 머물며 쉬면서, 간식을 즐길 수 있는, 말 그대로 정거장이죠. …
툴킷을 만드는 ‘씨앗도서관’ 워크숍
소개 ‘씨앗도서관’은 시민들이 모여 커뮤니티의 공동자원(툴킷)을 만드는 작업장입니다. 삶의 전환과 지속가능성에 관한 비슷한 문제의식을 가진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툴킷을 만들어 공유하고 공동작업으로 다듬어갑니다. * 툴킷이란? 어떤 상황이나 문제에 대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지식, 기술을 뜻합니다. 우리 툴킷은 ‘커뮤니티 툴킷’으로 만들어서, 함께 …
책 놀이터 만들기
소개 아이들이 맘껏 뛰어다니며 놀아도 되는 작은 도서관! 집에 있는 ‘내가 좋아하는 책’을 가지고 와서 친구들과 함께 책놀이터를 만들어봐요. 기대 아이들이 책이 있는 공간에서 놀았으면…어른들도 그림책을 통해 소통할 수 있기를… 방법 공간을 구한다아이들이 공간을 직접 ‘막’ 꾸민다.책을 구비해놓는다. 아이들이 갖다 놓고 싶어하는 책북장터에서 구입한 책기증받은 책여러가지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